이봉철 체육학박사·한국골프학회 부회장
이봉철 체육학박사·한국골프학회 부회장

구력이 있는 골퍼일수록 라운드시 필요한 내용을 잘 알고 있다. 특히 중요한 것과 일반적인 것에 대해 구별할 줄 안다. 

인생살이 자녀를 키우는 방법에 있어서도 그런 것 같다. 건강한 아이로 키울 것인가, 성공한 아이로 키울 것인가, 관점이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를 찾아내어 판단하는 일이다. 원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시시콜콜 간섭하는 부모와 자율적으로 맡겨놓은 부모 등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나름대로의 지혜를 갖게 된다.

지나치지 않는 범위와 적절한 조언, 자녀를 여럿 키우다 보면 삶의 지혜를 갖게 된다. 중요한 일과 급한 일, 그렇치 않는 일중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가? 중요도와 급박성은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있어 문제가 발생하면 해결을 위한 매우 중요한 판단의 잣대이다.

인생은 수많은 실패와 경험을 통해 많은 삶의 지혜를 얻게 된다. 나에게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무엇일까? 자식들이 잘 되는 것이 가장 중요할까, 아니면 아내를 행복하게 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할까, 또는 세상에서 한번 성공해 보는 것이, 갑부가 되는 것이, 학업의 위업을 쌓는 등 어느 것이 중요할지 매우 난감하다. 한 사람이 평생 살면서 그 어떤 의미 있는 성취를 이루지 못했다 하더라도,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것을 하고 있다면 삶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24시간을 보내면서 습관처럼 매일 하는 일이지만 과중한 일은 스트레스를 받게 한다. 넘치는 일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해결하는 방법은 일의 경중을 가려 중요한 일부터 차근 차근 해나가는 것이 일을 처리하는 지혜이다. 골프게임도 마찬가지이다. 인생이나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이다. 골프기술은 다양하게 보급돼 있다. 미국에만 100대 교습가들이 나름대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가르치고 있다. 

비기너들이 다양한 원리와 기술을 현장에 접목하려고 지속적인 연습을 하지만 너무 많은 머리를 쓰게되면 오히려 스윙에 혼란이 오며 성공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과정을 단순화해 집중해서 공략해야 성공가능성이 크다. 즉 공을 맞추는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전 세계 남자골프 1위였던 리 웨스트우드는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판단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상대가 있는 골프게임을 진행하면서 순간순간에 자신의 샷에 대한 확신과 올바른 결정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스윙 흐름을 유지하며 판단을 해야 한다. 골프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동작은 임팩트 동작인 것처럼 골프게임에서 중요한 것은 집중하는 일이다. 집중은 올바른 판단에 의해 결정된다.

자동적인 행동을 멈추고 현 상황에 집중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몸에 밴 습관대로 움직이기 전에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면 느슨한 행동에 빠지지 않고 긴장속에서 원하는 행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18홀의 라운드는 집중하지 않으면 자짓 온갖 자동적인 행동으로 많은 중요한 것을 놓칠 수가 있다. 라운드 상황은 수많은 생각과 해석을 낳는다. 과장된 해석을 하지 않아야 한다. 더 큰 문제는 특정 상황을 스스로 어떻게 해석하고 판단하고 있는지조차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다. 올바른 판단은 이러한 애매한 상황에 대해 제대로 집중하는 효과를 볼 수가 있다. 

저작권자 © 기계설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